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SiteMap

[정치] 중남미의 좌파정권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16 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열심히 작성한 논문입니다

목차

1) 서 론
1. 최근의 중남미 사회의 현황
2. 보고서의 목적

2) 본 론
1. 미국과 중남미
2. 좌파정권의 등장 배경
3. 브라질 룰라 대통령
4. 아르헨티나의 키르츠네르 대통령
5. 베네수엘라의 차베스 대통령
6. 칠레의 라고스 대통령

3) 결 론
1. 향후 중남미 사회의 방향
2. 그들은 진정 좌파인가

본문내용

지난 10월 31일 우루과이의 대통령 선거에서 좌파 연합세력인 '광역전선(Frente Amplio)'의 바스케스 후보가 과반수(50.7%)를 득표해 대통령에 당선됐다. 유권자의 89.5%가 참여하고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남미국가의 비상한 관심 속에 당선된 이는 1825년 우루과이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이래 처음으로 선택한 좌파정권이기도 하지만, 1999년 베네수엘라에서 차베스 정권이 출범한 이후 칠레의 라고스 정권(2000년), 브라질의 룰라 노동자당 정권(2002년), 에콰도르의 구티에레스 정권(2002년), 아르헨티나의 키르츠네르 페론당 정권(2003년)에 이어 여섯 번째 들어서는 좌파정권 이기에 더 의미가 깊다. 이로써 남미 10개국 중 좌파정권이 반을 넘어선 것이다.
냉전체제 종식 이후 세계는 사실상 미국이 주도하는 신자유주의와 패권주의에 의해 이끌어지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세계 어느 국가도 '미국의 힘'에 쉽게 저항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안마당'으로 간주하는 남미대륙에서 미국의 정책에 순응하지 않는 좌파정권이 속속 들어서고 있는 것이다.
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89년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90년 소련의 해체에 따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형성됐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간의 냉전체제는 종식됐다. 프랜시스 후쿠야마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에서 자유주의가 승리했음을 강조하며, 체제 간 대결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자본주의와 미국 체제의 우수함이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역설하며 향후 자본주의가 오랫동안 지배할 것이라며'역사의 종말'을 예언했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냉전에서 승리한 미국은 시장 개방과 민영화, 경쟁을 강조하는'워싱턴 컨센서스'(신자유주의)에 바탕을 두고 아메리카 대륙을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통합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페루의 후지모리, 브라질의 카르도주, 아르헨티나의 메넴 등 90년대 대다수 남미 정치지도자는 미국의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신자유주의 정책을 충실히 따랐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