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평가점수A

임진왜란ㆍ병자호란 시기 동북아시아 국제관계 - 화기류 전래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8.08 |등록일 2018.09.05 | 최종수정일 2018.11.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 서론
2. 임진왜란까지의 시기
3. 임진왜란 이후부터 병자호란까지의 시기
4. 병자호란 이후의 시기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간문명의 발달은 자연스럽게 과학기술의 발전을 수반한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지적 호기심에서 시작하지만, 결국 인간이 필요로 하는 무언가를 쟁취하기 위해 발전한다. 따라서 언제나 과학기술이 평화를 위해서만 사용되지는 않을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무기체계의 발달을 꼽을 수 있을 텐데, 이렇게 개발된 무기들은 특히 국제전에서의 양상을 크게 흔들어 놓았다. 곧, 무기의 발달은 전쟁사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무기의 발달이 국가 내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주변국과의 상업적 교역은 자연스럽게 문물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였는데, 국가 간 교역에는 자연스럽게 무기거래가 있었다. 이는 주변국의 신경을 건드리기에 충분했으며, 곧바로 외교에 영향을 미쳤다. 즉 국가 간 무기거래는 다른 주변국에게 위협이자 외교적 무기가 되었다. 또한 전쟁 후의 노획무기에서 얻을 수 있는 상대국의 무기 기술도 자국의 무기 발달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따라서 각국 간 무기나 무기 기술의 이동을 살펴보는 것은 전쟁 전후의 대외교류사를 정립하는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
조선 선조 때의 임진왜란(壬辰倭亂)과 인조 때의 병자호란(丙子胡亂)은 한반도를 황폐하게 만든 국가적 재앙이면서도, 조선과 얽힌 주변국과의 관계가 재정립되고 포로를 중심으로 한 많은 수의 인원, 문물 등이 이동한 시기이기도 했다. 특히 각 전쟁 이후에 각국으로 이동한 무기들은 이후의 국제전을 대비하기 위한 용도로 개량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기할 만한 것이 일본의 화기인 조총(鳥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 소논문에서는 임진왜란까지 시기의 무기체계를 우선 살펴보고, 임진왜란 이후부터 병자호란 이후까지의 무기체계의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국제관계를 추론할 것이다. 그러나 조선만을 중심으로 하는 대외교류 관계는 지양하며 명ㆍ청의 관계 같은 주변국 간의 관계도 조명할 것이다. 또한 무기체계로서 고대부터 사용된 창검이나 활 보다는 이 시기 새롭게 사용되며 국제관계에 큰 영향을 미쳤던 조총을 비롯한 총포를 중심으로 언급할 것이다.

참고 자료

『선조실록(宣祖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인조실록(仁祖實錄)』
경섬(慶暹), 『해사록(海槎錄)』
이긍익(李肯翊),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이익(李瀷), 『성호사설(星湖僿說)』
이항복(李恒福), 『백사선생별집(白沙先生別集)』
인평대군(麟坪大君), 『연도기행(燕途紀行)』
정경세(鄭經世), 『우복선생집(愚伏先生集)』
동북아역사재단, 『임진왜란과 동아시아세계의 변동』, 경인문화사, 2010.
역사학회, 『전쟁과 동북아의 국제질서』, 일조각, 2006.
한명기, 『임진왜란과 한중관계』, 역사비평사, 1999.
한명기, 『정묘ㆍ병자호란과 동아시아』, 푸른역사, 2009.
시노다 고이치(篠田耕一), 신동기 역, 『무기와 방어구 : 중국편』, 들녘, 2001.
김진수, 「조선후기 鳥銃 연구의 현황과 과제」, 『군사연구』, Vol. 139, 2015.
노영구, 「‘군사혁명론’과 17 ~ 18세기 조선의 군사적 변화」, 『서양사연구』 36, 2007.
민덕기, 「임진왜란의 ‘戰後처리’와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변동」, 『한일관계사연구』, Vol. 36, 2010.
손직현,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에 대비한 조선정부의 대응책 비교분석 : 클라우제비츠 삼위일체론을 중심으로」, 건양대학교, 2016.
장정수, 「17세기 전반 朝鮮의 砲手 養成과 運用」,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