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승모판역류,심부전 간호과정 A+자료! 병태생리, 진단검사, 약물, 간호진단 2개

저작시기 2017.07 |등록일 2018.08.1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실습 A+받은 자료입니다
병태생리, 약물, 진단검사 모두 조사되어있고 출처까지 있어서 정확한 자료들입니다!

● 심근 수축력 저하와 관련된 심박출량 감소
● 항응고제 투여로 인한 응고시간 연장과 관련된 출혈의 위험성

목차

1. 사례연구
1) 승모판 역류 (폐쇄부전) Mitral Regurgitation(insufficiency)
2) 심부전 Heart failure

2. 진단검사(7/10)

3. 약물요법

4. 사례요약

5. 간호과정 적용
1) 대상자의 간호진단 목록 작성.
2) 간호과정

본문내용

*원인
과거에는 류마티스열이 가장 흔한 원인이었으나 그 빈도는 감소하고 있고, 현재는 노령에 따른 승모판막의 퇴행성 변화에 의한 것이 가장 흔하다. 퇴행성 원인 중에서 심장 수축 시에 승모판막이 좌심방 쪽으로 밀려나게 되는 승모판막 탈출증이 주요한 원인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관상동맥 질환의 합병증으로 심장 근육에 손상이 발생할 경우, 심장이 확장되어 승모판막 사이가 벌어져서 승모판막 폐쇄 부전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 외 급성 심근경색 후 유두근 파열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드물게 선천적으로도 온다.

*병태생리
승모판막이 수축 시에 잘 닫히지 않아 좌심실에서 좌심방으로 혈액이 역류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과정이 지속되면 심박출량이 감소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좌심실이 확장된다. 좌심실의 기능이 감소되며, 좌심방의 확장으로 인해 심방세동 등의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 한편 좌심방은 역류 혈액에 적응하여 확대되어 좌심방압도 떨어져 심한 활동에도 호흡곤란을 느끼지 않고 전혀 증상 없이 지낼 수 있다. 그러나 어느 한계가 지나면 좌심실 수축력이 감소되면서 궁극적으로 심박출량이 저하되어 좌심방압은 다시 상승된다. 수축력이 감소된 좌심방은 폐정맥으로부터 들어오는 동맥혈을 받아들이는데 지장을 받아 폐울혈을 일으키게된다. 폐정맥압이 25mmHg이상 상승되면 급성 폐수종이 일어나서 폐의 순응도가 낮아지고 호흡곤란과 기좌호흡을 호소하게 된다. 이 상태에서의 좌심실 기능 이상은 가역적이어서 치료의 목표는 비가역적 손상이 오기 전에 판막치환을 하거나 성형을 하는 것이다.

*증상과 징후
판막의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며 피로감, 운동 시 호흡곤란, 좌위호흡, 가슴 두근거림 등이 주된 증상이다. 병이 진전됨에 따라 점점 환자는 피로감을 호소하며 호흡곤란과 기침을 하게 된다. 좌심실에서 역류된 혈액이 좌심방에 누적됨에 따라 좌심방이 확장되어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이 생기면 호흡 곤란이 악화될 수 있다. 맥박은 비교적 정상이나 심방세동이 생기면 불규칙해지고 혈압은 낮거나 정상이다. 색전과 혈담이 있을 수 있으나 승모판 협착 때보다는 발생 빈도가 낮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성인간호학Ⅰ, 김금순 외, 수문사, 2016
「기본 간호학Ⅰ」, 양선희 외, 현문사,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