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성인실습 case study 정형외과 femur neck fx

저작시기 2018.04 |등록일 2018.07.31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1) 대퇴골의 해부학적 구조
2) 골절의 병태생리
3) 골절의 임상증상
4) 골절 진단
5) 골절의 의학적 치료
6) 골절의 간호학적 중재


Ⅱ. 성인대상자 간호사정


Ⅲ. 간호과정


Ⅳ. 실습소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퇴골의 해부학적 구조
넙다리뼈(대퇴골, Femur)
대퇴골은 대퇴속에 들어 있는 1개의 긴 뼈로 인체의 모든 뼈 중에서 가장 크고 길다. 대퇴골은 상지의 상완골에 대응된다.
대퇴골의 몸쪽끝에는 공 모양의 대퇴골두가 있다. 대퇴골두는 안쪽 면을 향하고, 관골의 관절구와 관절을 이루어 몸통뼈와 연결된다. 대퇴골두 아래로는 길고 두꺼운 넙대퇴골경이 있으며, 이와 약 125°도 각도를 이루며 대퇴골체가 이어진다. 대퇴골경은 길고 대퇴골체와 이루는 각도가 크기 때문에 골절이 발생하기 쉬우며, 특히 뼈가 약한 노인들에게서 더욱 빈번하게 발생한다. 대퇴골경 아래에는 대전자와 소전자가 있어서 상지의 상완골 결절에 대응된다. 길고 단단한 대뇌골체의 앞면은 매끄러우며 뒷면에는 근육의 부착점이 되는 거친선이 있다.
대퇴골의 아래끝은 두 개의 큰 관절융기로 구성된다. 이들 중 내측대퇴과는 내측 경골과와 만나고 외측 대퇴과는 외측 경골과와 만난다.
안쪽과 가쪽의 두 융기사이에 생긴 깊은 함몰부인 과간와는 뒷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가쪽 관절융기 바로 윗부분에는 근육의 부착부위가 되는 내측 및 외측상과가 있다. 내전근결절은 내측상과로부터 나온 융기로 대전근이 부착한다.

2. 골절의 병태생리
골절은 뼈가 부러진 상태를 말하며, 모든 골절의 병태생리기전과 간호중재는 골절부위나 형태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골절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신체기능의 손상이나 기형이 발생될 수 있고, 장기적 부동을 요하는 치료로 인하여 합병증이 유발된다. 대부분의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등 골조직의 병리적 변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정상적인 활동 중에도 쉽게 골절이 발생한다.

1. 폐쇄성 골절(closed fracture) : 골절부위의 피부 외층에 손상이 없는 골절
2. 개방성 골절(open fracture) : 골절부위가 피부 밖으로 돌출하여 외부환경에 직접 노출된 상태로, 복합골절이라고도 함

참고 자료

김금순 외 4인(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