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연세대 편입인문계 논술 예시답안모음(15,16,17기출)

저작시기 2018.02 |등록일 2018.04.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연세대 최근 3년치 기출문제 예시답안 모음입니다.

2015,2016,2017년도 기출문제에 대한 예시답안입니다.

문제파일은 저작권문제로 첨부되어 있지 않습니다.

2015년 고통에 관한 주제
2016년 진실에 관한 주제
2017년 결핍에 대한 주제

목차

1. 2017 연세대 편입 인문기출 예시답안
<문제 1> 제시문 (가), (나), (다)에 나타난 ‘결핍’의 함의를 각각 분석한 다음, 이를 토대로 세 제시문의 관점을 비교·분석하시오.
제시문 (라)와 제시문 (마)의 내용에 근거하여 ‘결핍’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측면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제시문 (라)와 제시문 (마)를 각각 개별적으로 분석할 것.)

2. 2016 연세대 편입 인문기출 예시답안
문제1) ‘진실’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문 가>, <제시문 나>, <제시문 다>의 관점을 비교, 분석 하라. (50점)
문제2) 문명에 대한 <제시문 라>와 <제시문 마>의 상이한 입장을 기술하라. (50점)

3. 2015 연세대 편입 인문기출 예시답안
1. 고통의 관점에서 제시문 가,나,다의 논지를 비교분석하시오.
2. 제시문 라]가 말하는 비판의 윤리를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제시문 마]의 상황을 분석, 평가하시오.



본문내용

2015 연세대 편입 인문기출 예시답안

1. 고통의 관점에서 제시문 가,나,다의 논지를 비교분석하시오.

주어진 제시문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벌어지는 고통의 문제를 보여주고 있는데, 고통은 인간 스스로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외부적 요인에 의해 생겨난다는 점에서 가,나,다 모두 공통된 입장이라 볼 수 있다. 자상이 겪고 있는 굶주림으로 인한 경제적 고통은 본인의 잘못으로 인함이 아니고 운명이라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발생했다. 나]의 화자 역시 아우슈비츠에서 감시자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고통이 찾아오고, 다]는 전쟁이라는 거시적인 사회,집단적 측면에서 고통이 발생함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각 제시문은 고통의 양상과 그 구체적 원인을 다르게 보고 있으며, 그만큼 고통을 경험하는 주체의 태도 또한 다르게 나타난다.
가]와 나]는 모두 개별적인 고통의 경험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고통이 주어진 원인에 대한 주체의 인식에 따라 반응도 달라진다. 즉 가]의 자상은 자기 고통의 근본적인 원인이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깨닫고 현실의 고통을 운명으로 수용하고 체념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반면에 나]의 화자는 이 고통을 주는 자의 근본적인 의도가 자신의 정신적 파괴 및 죽음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고통을 거부하고 존엄성을 지키고자 극복해 나간다. 즉 가]는 고통의 수용과 체념을 통한 극복이라면 나]는 고통의 적극적 거부를 통한 극복이라는 차이를 보인다.
한편 가]와 나]가 한 개인이 겪는 고통과 대응을 보여주는 반면 다]는 전쟁이라는 역사적 사건 속에서 민족 및 집단이 경험하는 고통을 설명한다. 또한 고통의 원인은 인간의 본성 때문이라 볼 수 있기에 역사 속에서 반복되는 전쟁의 필연성을 제시한다. 그러나 다]는 고통의 발생이 그 때 그 때의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데, 이는 인간의 건전한 양식인 이성이 어떻게 유지되는가에 달려있다. 즉 가,나]처럼 개별적으로 고통을 극복하는가의 여부가 아니라, 집단적인 반응에 고통의 극복여부가 달려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