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배달 어플리케이션 비교 분석 -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8.02.22 | 최종수정일 2018.02.2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배달의 민족 광고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배달의 민족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함께, 광고 시청 후 광고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그 이후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았는지 질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배달의 민족 TV 광고가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정보전달을 하였는지 분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개요

Ⅱ. 본론
2. 상황분석 : 배달 앱 시장분석 - 대표업체 <배들의 민족>과 <요기요>를 중심으로
A. 배달 앱 시장 규모
B. 배달 앱 시장 상황
a. 외부 상황
b. 내부 상황
c. 해외 상황 및 미래 추세
3.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SWOT 분석
4.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 TV CF 분석
A. 선정 이유
B. TV CF 비교 분석
5. 설문조사

Ⅲ. 결론
6. 결론 및 제언 & 연구의 한계

※ 설문조사 Data

본문내용

A. 배달 앱 시장 규모

국내 음식 배달시장은 10조원에 이른다.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2001년6000억 원 수준에서 16배 급증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배달 앱을 통한 음식주문이 늘어나면서 배달 앱 시장도 급격히 커졌다. 일반적으로 배달 앱 업체는 음식점으로부터 결제금액의 13~16%의 수수료를 받고 있으므로 10조원에서 15%의 부분을 차지하는 셈이다. 그래서 시장크기는 약 1조 7000억 원 으로 예상 된다. 그래서인지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더 상위에 업체를 노출 해주는 광고 집행 중심의 매커니즘을 통해 추가적으로 시장을 키우는 전략이 운영 되고 있다.
현재 오프라인으로 제공되는 배달서비스가 오프라인 스마트폰 서비스로 옮겨오면서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각종 온라인 배달 앱 들이 성황을 이루고 있다. 특히 <배달의 민족>은 ‘우아한 형제들’이라는 회사 소유로, IT업계(NHN)에서 유명한 디자이너였던 김봉진 씨가 회사 대표로 자리 잡고 있다. 일반식당들이 전단을 뿌리지만 대부분 바로 쓰레기통으로 직행할 뿐 돈을 들인 만큼 효과를 못 얻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창업한 회사로 영세사업자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본질에 집중한다.
<요기요>는 ‘알지피코리아’의 소유로 독일계 벤처 인큐베이팅 회사 ‘팀유럽’이 한국에 세운 법인이다. 독일, 영국, 호주 등에서 서비스 중인 ‘딜리버리 히어로’를 <요기요>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한국의 상황에 맞게 서비스를 시작한 기업이다. 맥킨지 앤 컴퍼니 컨설턴트 출신으로 소셜커머스 회사 ‘슈거딜’을 창업해 위 메이크 프라이스에 성공적으로 매각했던 나제원 대표가 2012년 10월부터 회사를 이끌고 있다. 컨설턴트 출신의 대표 때문인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정보제공 측면에서 다각도로 꼼꼼하고 치밀한 부분이 있다. 자본금은 6000만원으로 시작했지만 투자를 255얼까지 받았으며 직원수는 약 70명 정도 된다.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