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다원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가져야할 삶의 자세 A+

저작시기 2017.12 |등록일 2017.12.2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다원주의 사회

2. 다원주의 사회 속 이분법
2.1 정치 공간의 이분화
2.2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척도설로 본 오늘날의 정치

3. 다원화로 가기 위해서: 삶의 방법으로서의 회의주의

4. 결론: 철학은 비판이고, 의심이어야 한다.

본문내용

1. 서론 : 다원주의 사회.

현대는 다원주의 사회다. 다원주의는 개인이나 집단의 이념이나 가치관, 목표가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다. 말은 좋지만 다원주의라는 것은 절대적인 진리가 부재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현대 사회에서 개인들의 가치관은 모두 다르다. 이익을 보는 자가 있다면 손해를 보는 자도 존재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입을 열어 자신의 이익과 손해를 이야기 한다. 우리는 언제나 커다란 문제에 있어서 전체적인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한다. 아래의 글을 보자.
오늘날 우리는 여러 사회적 현안 문제나 도덕적 문제에 대해 좀처럼 일치된 답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아니 합리적 토론을 통해 일치된 견해에 도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중요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국가가 일정한 정책적 대응을 할 필요가 있을 때엔, 이른바 국민의 ‘대표’ 들이 이른바 ‘정치적’ 협상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낸다. 그러나 그들이 이끌어낸 합의의 정당성에 공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원주의는 절대적 가치의 부재를 의미하며, 전체적인 합의에 도달할 수 없음을 뜻한다. 오늘날사회는 교육을 통해 우리에게 다원성을 존중하라고 지시한다. 허나 이를 실천하기는 매우 어렵다. 가벼운 예시로서 외국인 이민자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내의 ‘외국인 이민자’는 같은 민족이 아니다. 그들의 피부 색, 생김새는 전통적인 한국인의 생김새와 다르다. 그 사람의 성격과 성향에 대해서 알지 못해도 그 사람이 나와 같지 않다고 여기며 배척한다. 현대인은 이러한 흑백논리, 이분법적 논리에 익숙해져 있다. 허나 그래도 다행인 점이 있다면 이러한 이분법적 논리의 폐해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다양성을 존중하지 못한 인류는 십자군 전쟁, 세계 대전, 파시즘 등과 같은 비극을 만들어 냈다. 나와 ‘다른’ 인간을 배척하고, 그 존재를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만들어진 참사는 우리에게 크나큰 충격을 선사한다. 절대적인 가치를 놓고서, 다른 것들을 평가 절하하는 과거보다 현재의 다원주의가 오늘날의 민주주의 원리에 알맞다.

참고 자료

김영기(2016), 『매킨타이어의 현대 도덕 다원주의 비판』, 2p.
박규철(2017), 『그리스 로마 철학의 물음들』, 동과서, 122p, 123p.
박규철(2017), 『플라톤 철학과 회의주의』, 한국학술정보, 164p, 167p, 172p, 194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