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삼국지연의로 인한 삼국지의 왜곡된 역사적 이해

저작시기 2017.12 |등록일 2017.12.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삼국지연의』의 기본 줄거리
2. 정사 삼국지로 바라본 『삼국지연의』의 허구
1) 인물을 통해서 본 허구
2) 행위·업적을 통해서 본 허구
3) 전쟁도구를 통해서 본 허구
3. 왜곡된 삼국의 역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0 삼국지는 중국 4대 기서 중 하나이며, 4대 기서 중에서도 제1서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동양 최고, 최대의 베스트셀러이다. 동양, 특히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0순위로 뽑힐 만큼 필독서로 인식되고 있으며, 심지어 서양에서도 점차 많이 읽혀지고 있다. 삼국지는 한번 읽으면 빠져나올 수 없는 재미, 무궁무진한 지혜와 교훈, 그리고 영웅호걸들의 신출귀몰하는 전략과 전술을 터득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삼국지를 여러 번 읽은 사람한테 대항했다가는 판판이 지기 때문에 “삼국지 세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상대하지 말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그러나 삼국지를 읽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바쁜 현대인들의 기호에 맞게 더욱 재미를 추구하고 쉽게 읽히도록 만듦으로써 삼국지의 성격이 평면적⁃피상적⁃오락적으로 변질되었다. 따라서 삼국지의 진정한 가치와 모습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삼국지는 평소 흔히 삼국지라 불리는 ‘나관중’의 『삼국지연의』가 있고, 정사를 기록해 놓은 사관 ‘진수’의 삼국지가 있다. 정사 삼국지는 ‘진수’가 저자이고 중국 위·촉·오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역사서이다. 대부분사람이 알고 있는 삼국지는 ‘나관중’이 저자인 『삼국지연의』를 말한다. 『삼국지연의』는 역사서라기보다 일반인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 갈수 있게 만든 소설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정사 삼국지 보다는 허구성이 짙고 꾸며낸 이야기가 상당수 많으며 저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가 있다. 즉, 정사 삼국지는 역사서이고 『삼국지연의』는 소설이라 보면 맞을 것이다. 대부분 『삼국지연의』를 역사적 사실로 알고 있고, 정사 삼국지는 역사서이기 때문에 정사 삼국지를 아는 사람은 흔치 않을 것이다. 『삼국지연의』만을 통해 삼국지 역사를 파악하는 이들은 역사적 사실과 문학과의 혼동을 겪기 쉽다.
『삼국지연의』는 실제의 사실, 즉 정사 당시의 민간설화와 이야기꾼들의 상상력의 결합이 수 백 년을 거듭하면서 다듬어지고 장대해진 것을 나관중이 집대성하여 장회본(章回本)으로 만든 것이다.

참고 자료

『삼국지 정사 위서·오서·촉서』, 진수 , 김원중 옮김, 민음사
『삼국지 강의』, 이중톈, 김성배·양휘웅 옮김 , 김영사
『삼국지』, 나관중, 황석영 옮김, 창작과비평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