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평가점수A

정보사회학입문 족보(기말고사)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7.11.30 | 최종수정일 2017.12.05 한글파일한글 (hwp) | 109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한양대학교 e러닝 인강 정보사회학입문 강의입니다.
강의를 전부 듣고 토시하나 안 틀리고 필기한 내용들을 요약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2017년 11월 말 기준)
때문에 그냥 요약만 된 다른 20페이지에 해당하는 족보 자료에 비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만 보시고 시험 보셔도 A+은 충분히 받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9장. 유희(Amusement) 2
들어가기 전
저명한 사회 비평가가 자신의 저서가 지닌 지적 채무를 선명하게 밝히는 경우는 흔치 않다.
닐 포스트먼(Neil Postman, 1931~2003) -> ‘멋진 신세계’에 진 빚을 전혀 감추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 작은 책 <죽도록 즐기기>는 ‘멋진 신세계’ 못지않은 훌륭한 고전이 되었다.

<죽도록 즐기기>
1) 이 책을 읽노라면 닐 포스트먼이 마치 30년 전에 현대사회를 미리 와서 엿보고 저술한 것이 아닌지 하는 착각이 들 정도로 이 책은 현대사회에 대한 현실감 있는 유효한 비평을 담았다.

2) 책 <죽도록 즐기기>의 핵심적인 주장 -> TV가 공공담론을 유희(Amusement)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 TV의 등장으로 인해 정치, 종교, 뉴스, 교육과 같은 진지해야할 공공담론이 예외 없이 즉흥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오락처럼 되어간다는 고발이다. 한마디로 현대는 유희의 시대라는 주장이다. 그리고 그렇게 된 원인이 바로 TV라는 매체에 있다는 것이다.

- 사람들의 즉흥적인 쾌락 추구를 통해 자발적으로 생성됨
-> 그리고 국가나 기업에 의한 대중조작 혹은 억압을 통해서 그리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즉흥적인 쾌락 추구를 통해 상당히 자발적으로 그리되었다고 주장한다.
- 닐 포스트먼 -> 미디어 사회학자
-> 닐 포스트먼은 커뮤니케이션 학자이다.
그런데 그는 마셜 매클루언(Marchall McLuhan, 1911~1980)처럼
미디어 자체보다는 미디어가 사회에 가져온 변화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그는 흔히 미디어 사회학자라고 불린다.
그런데 아마 정보사회학자라고 불러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 포스트먼은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의 내용이 아니라
미디어가 지닌 속성이 오히려 사회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 마샬 매클루언 => “미디어가 메시지(Message)이다.”
마샬 매클루언의 미디어가 메시지다라는 명제가 떠오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