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창의적문제해결TRIZ기본 기말고사 족보 A+

저작시기 2017.06 |등록일 2017.07.16 한글파일한글 (hwp) | 119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창의적문제해결TRIZ기본 기말고사 족보(A+)입니다.

2017년도 1학기 100점으로 A+받은 족보입니다.[출석20, 중간40, 기말40]
저처럼 강의를 들을 시간이 없는 분들이 쓴다는 생각으로 필기 했습니다.

교수님 강의를 그대로 옮긴 것을 기본으로 괄호()표시등으로 강의자료에 안 나오는 것도 적어 놨고, 시험 때 나온 배점 높은 어려운 문제들도 따로 풀이해 놨습니다.
단언 컨데, 이보다 더 자세할 수 없습니다.

배점은 출석, 중간고사, 기말고사로 구성되어있지만 시험이 어려운 편이니 이걸로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8주차 1강
1과에서는 모순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고요. 그것을 통해서 모순을 여러분들이 이해하시고, 또 모순을 정의할 수 있고. 또 모순의 종류들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말씀드리겠습니다.

모순의 어원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이제 창과 방패로 모순을 얘기하고 있는데요. 중국 전국시대에 초나라에 있었던 우화에서 비롯된 단어가 되겠습니다. 초나라 때 무기를 파는 상인이 있었습니다. 그 상인은 항상 시장 어귀에서 자신의 창을 이렇게 들어 보이면서 ‘어떤 방패도 뚫을 수 있는 창이다.’이렇게 선전을 했습니다. 그리고 또 어느 시간이 지난 이후에 또 자신의 갖고 있는 방패를 이렇게 들어 보이면서 어떤 창도 막아낼 수 있는 방패라고 이렇게 선전을 하고 있었어요. 그때 한 노인이 그 내용을 들으면서 그러면 당신이 지금 갖고 있는 그 창과 방패. 두 개를 창으로서 그 방패를 뚫은다면 뚫어질 수 있을 것인지. 또 막아낼 수 있을 것인지 이것에 대한 질문을 하니까 그 질문에 상인은 아무 대답도 하지 못하고 자기가 팔고자 했던 것들을 슬슬 챙겨 가면서 도망갔다는 여기서 유래된 것이 모순이 되겠습니다. 일상에서의 모순을 한 번 들여다보겠습니다. 이런 경고 문구들이 있을 수 있죠. 절대 주차 금지, 그리고 또 그 밑에 여기는 주차장입니다. 이렇게 얘기를 한다면 주차를 할 수 없다, 또 주차 가능하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다면 이것도 하나의 모순이겠죠. 또 책에 이런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책 제목 측면에서 한 번 들여다볼게요. 일본의 저자였던 치즈코 저자가 쓴 책인데요. ‘싱글 행복하면 그만이다.’이렇게 제목을 갖고 있습니다. 이거는 독신을 강조하는, 독신주의를 얘기하는 이런 부분이라면 또 남인숙 저자가 쓴 ‘어쨌거나 남자는 필요하다.’이렇게 남자가 필요하다는 걸 피력하는 이 두 가지 내용으로 보면 우리가 어떻게 보면 논리적인 모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