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평가점수B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6.06 | 최종수정일 2017.06.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4차 산업혁명이란?
2. 메이커와 4차 산업혁명
3.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4. 4차 산업혁명과 채용
5. 결론

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이란?
4차 산업혁명이란 기업들이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작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가리키는 말이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 2차 산업혁명은 전기 동력 대량생산,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 제어 자동화로 인해 나타났다면 4차 산업혁명은 산업혁명 제품, 설비, 인간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혁명으로 인해 나타났다. 모든 사물에 센서와 컴퓨터가 장착되고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4차 산업혁명 또한 가까워졌다. 과거 산업혁명을 일으켰던 기술들은 사회와 경제 전체로 확산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들인 인터넷과 컴퓨터 관련 기술 등은 비교적 빠른 확산이 가능하다.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에 없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이는 정보통신기술과 데이터 처리 능력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가능해졌다. 가치가 있는 데이터는 소비 주체인 사람으로부터 발생하는데 데이터가 바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다. 사물인터넷 시대에 먼저 데이터를 수집하고 축적하는 기기나 기업이 시장을 장악할 것이다. 물건의 판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물건을 전달하고 그 물건을 통해 데이터가 발생하고 서비스를 지속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을 락킹시킨다. 소비자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물건과 수많은 또 다른, 새로운 물건들이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모든 것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제조업을 포함한 모든 산업이 근본적인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2. 메이커와 4차 산업혁명
미래학자들은 4차 산업혁명의 시작을 2020년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미 4차 산업혁명은 시작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은 정보통신기술과 제조업의 융합이다. 특히 이를 잘 표현해주는 것은 전 세계의 메이커운동이다.
메이커 운동은 오픈소스 제조업 운동이다.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 ‘메이커’(Maker)가 만드는 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흐름을 통칭하는 말이다. DIY가 개인적 취미 생활에 가깝다면 메이커 운동은 개인의 취미부터 산업 영역까지 아우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