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알기쉬운 철학이야기 중간 퀴즈입니다.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7.03.1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었던 철학은 어떤 학문입니까?
1)’철학관’처럼 점을 치는 분야
– 동양철학에서는 아주 조금 관련 있을 수 있음
- 철학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이 아닙니다. 하지만 동양철학에서는 ‘주역’이라는 책에서 점 치는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2)산 속 깊은 곳에서 도 닦는 도인의 분야
– 도가 철학이라면 관련 있을 수 있지만 단정할 수 없음
- 역시 철학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이 아닙니다. 도가 철학 분야와는 약간 연관성이 있지만, 산 속에서 혼자 도 닦으면서 철학하는 것은 개인 선택의 문제입니다.
3)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해 탐구하는 분야
- 철학 분야 중에서 ‘형이상학’이라는 분야가 있습니다. 이 분야는 보이는 세계 배후에 있는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해 탐구합니다.
4) 사회 부조리에 맞서 싸우는 행동하는 지성인의 분야
- 철학 분야 중에서 사회철학, 정치철학 분야는 사회 현실 문제를 주제로 탐구하는 분야입니다. 다만 이론이 실천으로 이어져 행동하느냐 여부는 개인의 선택의 문제입니다.
5)기타 ( )

다음 괄호 안에 여러분이 생각하는 단어를 적으세요.
철학은 ( ) 학문이다.
재미있는

1. 철학은 쉬운 것을 어렵게 말하는 학문이다.
철학의 근본적인 개념들에 대해 우리게 설명해 주고 있다. 우리들은 근본적인 개념들이 쉬울 뿐만 아니라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근본 개념들은 결코 쉽사리 이해도리 수 있는 것이 아니요, 철학의 난해함은 여기에 기인하는 것이다. 철학자들은 쉬운 것을 어렵게 말함으로써, 자신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한 지적인 허영심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철학자들은 단지 쉽게 보이지만 사실은 어려운 개념과 문제들을 최대한 쉬운 언어로 설명하고 표현해내고자 애쓴다.
2. 철학은 상식을 무시하고 궤변을 논하는 학문이다.
대체로 철학자들은 상식과 상치되는 주장을 많이 한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철학의 영역에 국한되는 것만은 아님을 알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