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평가점수B

직장암 간호진단 / 장루 관리 / Rectal Cancer Case study / A+ 고퀄리티 성인간호 실습 케이스

저작시기 2017.02 |등록일 2017.02.12 한글파일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외과 병동 실습 자료입니다.
직장암 환자의 간호진단, 간호과정,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병동 간호팀장님 컨펌을 받고, 실습 지도 교수님께 간호과정과 진단 피드백받은 자료입니다.

제가 직장암 환자 간호 자료를 해피캠퍼스에서 찾다찾다가 제대로 된 것이 없어 직접 쓴 케이스구요,
2주에 걸쳐 교수님 피드백을 받아 수정을 반복해서 드디어 완성된 A+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짠

외과 병동 실습은 암환자 간호가 많을텐데, 참고해서 사용해도 좋아요.

✔ 직장암 문헌고찰
✔ 직장암의 진단검사, 검사결과, 검사의 임상적 의의
✔ 장루 간호, 장루 관리
✔ 내시경, CT, MRI 검사 및 검사 결과 첨부
✔ 직장암 환자 수술 및 수술 결과 첨부 (LAR, Ileostomy)
✔ 날짜별 투약 기록, 약물 정보
✔ 간호진단 : ㅇㅇㅇ ㅇㅇㅇ ㅇㅇㅇ 감염 위험성, 장루 자가 관리와 관련된 ㅇㅇ ㅇㅇ,
장루 분비물과 관련된 ㅇㅇㅇㅇ ㅇㅇㅇ / 이론적 근거, 출처 첨부
✔ 참고문헌

목차

1. 문헌고찰
1) 직장암의 병태생리
2) 직장암 환자의 건강 증진과 유지
3) 직장암 환자중심의 협동 간호
4) 장루 수술
5) 장루 관리 및 간호

2. 간호사정 (Assessment)
1) 일반적 사항
2) 간호력
3) 검사 및 결과
3) 치료 및 경과

3. 간호과정
1) 간호진단
2) 자료수집
3) 간호목표
4) 간호계획
5) 간호수행
6) 평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6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4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17,057건의 암이 발생했는데, 그 중 직장암은 남녀를 합쳐서 11,700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5.4%를 차지했다. 남녀의 성비는 1.7 : 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면 70대가 25.1%로 가장 많았고, 60대가 24.9%, 50대가 24.7%의 순이다.

결장직장암(colorectal cancer; CRC)은 결장과 직장의 암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주요한 건강문제 중 하나이며, 미국에서는 가장 흔한 악성 암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결장직장암은 대장의 선 상피조직(glandular epithelial tissue)에서 발생하는 선암(adnocarcinoma)이다.
결장직장암은 여러 단계 발암 과정을 거쳐 주요 종양 억제 유전자의 상실과 결장 점막세포 분열을 변화시키는 특정 발암유전자의 활성화가 나타난다. 결장 점막세포의 증식력의 증가는 악성 종양으로 변형되는 용종을 만든다.
대부분의 결장직장암은 장의 점막 표면에 가시성 돌출부로 나타나는 선종성 용종(adenomatous polyps)에 기인된다고 본다.
종양은 직장S상결장 부위에서 3분의 2가 발생하고 결장의 다른 부위에서 나타난다.
혈액이나 림프를 통해 퍼지거나 직접 전이될 수 있다.
종양은 국소적으로 장 내벽의 4개의 층 안으로 전이되고 근접한 장기로 전이된다. 장의 관강 내에서 크기가 커지거나 림프관이나 순환계를 통해 전이된다.
원발성 종양은 림프관을 통하거나 장관에 있는 혈관을 통해 바로 순환계로 들어간다. 간은 혈관이 발달되어 있어 가장 흔히 전이되는 장소이다.
전이에는 폐, 뇌, 뼈와 부신에도 발생한다. 결장 종양은 종양을 수술로 절개하는 동안 복막의 파종에 의해 퍼질 수 있다.
파종성 전이는 종양이 절개되거나 암세포가 종양에서 떨어져 나와 복막강으로 들어갈 때 발생하므로 이러한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술하는 동안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이항련, 김영숙 외 3명 저 | 성인간호학2 | 수문사 | 2010
서울 삼성병원 암센터 (대장암과 장루 관리)
한양대학교 소화기센터 (장루 및 장루관리)
국가 암정보센터 (암환자 생활관리, 장루)
세브란스 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한국장루장애인협회 korea ostomy association (관리와 생활)
KIMS 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