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레포트/논문] 계단을 내려오는 동작 시 시상면에서의 발목관절과 무릎관절 운동학 및 운동역학 남녀 차이 분석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6.12.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구배경과 목적:
1.연구배경: 가. 근육의 강도와 근육 활성화 패턴, 대퇴사 근육을 포함한 하지의 성차 및 관절 이완이 보고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차는 성별간에 다른 보행 전략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일상 활동의 운동학 및 역학의 성차가 연구되고 있다. 특히 보행, 주행, 착륙의 관절 운동과 역학에 대한 성별 영향이 보고 되고 있다. 그러나 하체 운동시의 성차와 계단 하강시의 동태는 충분히 확립되어 있지 않다.
나. 계단 강하는 일상적인 활동이지만, 다른 일상 활동보다 격렬한 활동이다. 지금까지의 운동학 및 동력 학적 연구는 계단 강하는 무릎 관절과 발목 관절에 큰 운동 범위와 큰 순간을 필요로 하다. 계단 강하는 큰 운동 범위와 큰 근육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다. 몸의 균형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다. 계단 강하는 큰 움직임을 따라 계단 하강하는 동안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다리 근육 제어가 고도로 필요로 하다. 따라서 계단을 안전하게 하강시키기 위해서는 근육 기능이 매우 요구 된다. 특히 대퇴사 근육과 비복근은 계단 하강하는 동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퇴 직접 근육과 비복근의 근전도 (EMG) 진폭 변조는 계단 하강중인 반 힘줄 모양 근과 가자미 근육의 EMG 진폭 변조보다 높다. 근력의 성차는 많은 연구에서 이미 보고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다리 근육의 힘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강하다. 여성은 무릎이 약해, 발목 신근 근육이 있다.
라. 계단 하강의 발생률은 높고, 입원하는 경우가 많다. 입원 치료가 필요한 사고의 약 11.3 %는 영국의 계단이 쓰러진 결과였다 (DTI, 2002). 또한 계단에 떨어지는 것은 높은 이환율과 높은 상해 위험이 있다. 계단의 가을은 모든 추락에 따른 심각한 손상의 10%를 차지 한다. 여성은 오스트리아 남성보다 계단 부상 위험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65 세 이상 여성의 전도 상해 비율은 남성의 2배를 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