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간호법 제정에 대한 나의 생각, 보건의약관계법규

저작시기 2016.10 |등록일 2016.11.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법 제정에 대한 나의 생각을 쓴 report입니다. 만점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보건의료관계법규 수업을 들으면서 의문을 가졌던 것이 “의료법은 있는데 왜 간호법은 없을까?”였다. 의료법에서 간호사에 관련된 법을 간간히 볼 수 있었는데, 그마저도 상세히 나와져있지 않고 포괄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구분이 잘 되지 않고 있다. 다른 법을 배울 때, 정말 자세하고 엄격하게 제정을 해놓은 것들을 볼 수 있었는데 그에 반해 간호법은 아직까지 제정조차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았고, 정말 간호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병원 실습을 나갔을 때, 간호사 선생님들의 모습을 보면서 12시간이 넘는 오버타임을 당연하다는 듯이 하고, 밀려오는 보호자와 환자의 민원에 끊임없이 대응하며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 항상 뛰어다니시는 모습을 보면서 나의 미래가 어둡게만 느껴졌고, 아직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두려움이 앞서 나는 몇 개월을 버틸 수 있을까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간호사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업무범위, 책임에 관한 법이 제정되어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를 할 수 있다면 이직률도 낮출 수 있고, 간호사의 권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게 된다면, 환자와 국민의 의료서비스의 질 또한 향상될 것이라 생각한다.
간호법이란, 간호사가 자신의 업무 범위와 책임의 한계를 명확히 인식해 환자에게 안전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이다. 이러한 간호법이 제정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을 위해서이다. 환자의 안전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권리보장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간호사라는 직업은 일의 강도가 손에 꼽을 정도로 힘든 직업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