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교양] 프랑스 대혁명

등록일 2003.06.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후회 안하실겁니다.

목차

1.프랑스 혁명
-귀족반란
-1789년의 사건들
-새로운 체제
-프랑스와 유럽의 혁명과 반혁명
-전쟁, 국왕 처형, 공포정치
-총재정부와 혁명의 확산

본문내용

프랑스혁명(French Revolution)
1789~1799년 프랑스를 뒤흔들었던 대혁명. 1789년에 그 첫 번째 절정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흔히 쓰이는 '1789년 혁명'이라는 말은 프랑스에서 앙시앵 레짐(구체제)의 종말을 일컬으며 후에 일어난 1830, 1848년의 혁명과 구별해 쓰이기도 한다.
이 혁명의 동기에 대해 역사가들의 견해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들 수 있다.
① 프랑스는 유럽에서 가장 인구가 많았으며 이 인구를 충분히 먹여 살릴 수 없었다.
② 세력을 넓히고 있던 부유한 부르주아지는 다른 어느 국가에서보다도 더욱 철저하게 제도적으로 정치 권력에서 배제되어 있었다.
③ 농민들은 자신들의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시대착오적이고 짐스러운 봉건제도를 지지하는 경향이 갈수록 줄어들었다.
④ 사회적·정치적 개혁을 주창하는 철학은 다른 어느 곳에서보다도 프랑스에서 더욱 광범위하게 유포되었다.
⑤ 프랑스가 미국 독립전쟁에 참여한 결과 국가의 재정은 완전히 파탄에 이르렀다.

[귀족반란(1787~89)]
1787년 2월 재무장관 샤를 알렉상드르 드 칼론이 '명사회(고위 성직자, 대귀족, 소수의 부르주아지 대표들로 구성된 의회)를 소집해 재정 결손을 매우기 위해 특권층으로부터 거두어들이는 세금을 늘린다는 안을 제시했던 때부터 반란의 윤곽이 잡히기 시작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