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철학] 후꾸야마의 헤겔역사철학

등록일 2001.11.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역사의 종말

1. 후꾸야마의 헤겔주의적 역사철학
2. 공산주의의 해체와 신 권위주의 국가
3. 기개(thymos)의 정치철학과 "최후의 인간"
4. 결어

본문내용

1. 후꾸야마의 헤겔주의적 역사철학
후꾸야마의 "역사의 종말"(The End of History)이란 눈문이 미국의 내셔널 인터레스트지(National Interest)에 발표되어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이 논문은 사회주의의 해체과정과 같은 시기에 발표되었기 때문에 "공산주의의 종말"의 이론적 선언으로 받아들여졌다. 특히 이 논문은 "역사의 종말"이라고 한 점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즉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경쟁에서 자본주의가 승리하고 자유민주주의 체계가 완성됨으로써 이제 역사는 종결되었다는 함축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논문이 발표된 이후 후꾸야마에 의해 저술된 새 저서 <역사의 종말과 최후의 인간>(The End of History and The Last Man)에 의하면 공산주의, 사회주의, 패시즘 등 많은 이데올로기나 체제들과의 경쟁에서 자유민주주의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살아남았다는 것을 정당화 하고 있으며,"역사의 종말"이란 논문 역시 헤겔 역사철학적 주제하에서 자유민주주의의 이론적 정당화를 위한 역사철학적 저술이라 할 수 있다. 이 후꾸야마의 "역사의 종말"론은 구소련과 동유럽권의 공산주의가 붕괴했기 때문에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없어지고 양극체제가 소멸됨으로써 커다란 역사적 사건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