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건축 환경] 한국의 토속건축

등록일 2001.11.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집의 좌향
▷ 비바람
▷ 담
▷ 가옥 구조
▷ 여름공간-대청, 마루
▷ 온돌

본문내용

인간은 가장 기본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아늑하게 살기 위해 자신의 거주지를 정하고 그 곳에 집을 짓고 살기 마련이다. 그런데 인간의 삶에 대한 같은 욕구에도 불구하고 지역마다 제각기 다른 형태의 건축물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그 지역의 많은 여러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많은 여러 요소라 함은 기후가 될 수도 있으며, 은신처, 재료, 구조, 대지, 경제나 종교등 물리적인 것이거나 정신적인 것, 사회적인 것 모두를 포괄한다. 이런 여러 요소들과 맞물려 지방색이 짙은 토속건축이 생기게 되고 그 건축은 자연을 한껏 수용한 건축물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종교적이나 문화, 사회적인 측면을 배제한 채 환경적인, 자연적인 측면만을 고려하여 볼 때 그 건축물은 온도와 습도 바람 등의 영향을 많이 생각하게 된다. 추운 지방에서는 최대한으로 열을 빼앗기지 않기 위한 노력 기울였고, 더운 지방에서는 더운 외기를 차단하고 서늘할 수 있도록 통풍을 고려한 건축물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추운 계절과 더운 계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우리 나라와 같은 지역에서는 두 가지의 상반되는 계절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 마련이다.
여러 많은 토속건축물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 나라처럼 중위도에 위치하여 사계절이 뚜렷하여 추운 계절과 더운 계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지역은 어떠한 건축물이 생기고 자연요소를 어떻게 받아들여 활용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