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성서] 숭실대 성서개론

등록일 2001.10.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숭실대 성서개론 기말고사 기출문제입니다.
문제와 함께 자세하게 답도 덛붙였으니 시험을 대비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구약과 신약의 관계(상호연관성)
2. 율법과 복음과의 관계
3. 성령
4. 메시야에 대한 사역.
5. 구속사의 개념
6. 팔복과 산상수훈

본문내용

1. 구약과 신약의 관계(상호연관성)
-현대 신학자 하르낙, 트뢸취, 볼트만 등은 구약과 신약사이에 아무런 연속성이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개혁주의 전통은 구약과 신약사이의 연속성을 강조한다. 칼빈은 구약의 율법과 신약의 복음이 그림자와 실상의 간계를 지니며 율법은 복음에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은혜롭고 진실한 하나님의 언약의 질서"로 이해한다.
바울이 로마서 10장 4절에서 "그리스도가 율법의 종말이요 완성" 이라고 하면서 신약과 구약은 불연속성과 연속성을 동시에 가지는 것으로 이해한다.
연속성의 핵심은 구약에서 신약으로 향하여 흐르고 있는 하나님의 구속행위이다. 즉 구속하시는 동일한 하나님이 이 양 세계에서 각기 모습을 다르게 나타낸 것 뿐이다. 하나님은 구약에서는 세계를 창조하시고 신약에서는 세계를 새롭게 하신 것으로 볼 수 있다. 신약의 그리스도는 신의 최종의 말씀이므로 구약은 신약에 동등히 계열되지 않고 종속된다. 그렇기 때문에 구약에서는 그리스도 자신이 아니라 그의 그림자만이 발견되기 때문에 구약에서는 그리스도 자신이 아니라 그의 그림자만이 발견된다. 즉 양 언약서의 상응관계에서 본질적인 것은 종교적인 개념적인 것에 있지 않고 구속사적인 것에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구약과 신약은 동등시나 동일시 되거나 연속성이 지나쳐 신약이 단지 구약의 반복이 되는 것처럼 이해되어서는 안되고, 구약을 넘어서 구약의 약속의 실상인 그리스도 사건을 증언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왜냐하면 구약의 메시야 예언은 그리스도 사건을 통해서 전적으로 지양되었고, 구약에서 단지 음영과 선형상으로만 예언되었던 메시야는 실상인 그리스도의 사건에 의해서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성경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