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SiteMap

원불교 무시선 현 시대 방향 제시

저작시기 2016.04 |등록일 2017.06.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無時禪의 정의
Ⅲ. 無時禪 활용
Ⅳ. 無時禪 학습법
Ⅴ.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원불교 수행의 꽃을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백이면 백 모든 원불교 수행인들은 無時禪이라고 할 것이다. 우리의 수행 표어가 無時禪, 無處禪인 것만 보아도 원불교에서 無時禪, 無處禪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無時禪, 無處禪의 개념을 간단히 말하자면 말 그대로 시간과 처소를 따로 두지 않는 禪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無時禪, 무처禪을 어떻게 해야하느냐라는 질문에 많은 사람들이 곤욕을 겪거나 禪듯 대답하지 못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無時禪, 無處禪은 우리가 지향해야하고 우리가 나아가야할 수행의 정수라고 볼 수 있는 데 그 수행의 정수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어떻게 활용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과 방법론적 부재를 느끼게 되었다. 우리가 無時禪 無處禪이라고 많이 이야기들을 하고 있지만 무엇을 無時禪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일단 가장 가까운 설명으로는 無時禪의 강령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六根이 無事하면 잡념을 제거하고 일심을 양성하며, 육근이 유사하면 불의를 제거하고 정의를 양성하라.」

정전을 빌려 말하자면 ‘육근이 무사하면 잡념을 제거하고 일심을 양성하며, 육근이 유사하면 불의를 제거하고 정의를 양성하는 것’이 바로 無時禪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사람이 태어나서 육근이 무사할 때가 과연 있을 것인가? 살아있는 동안 사람은 끊임없이 사고하고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여 육체를 활동시킨다. 가장 활동이 없는 잠자는 시간마저도 숨을 쉬며 활동을 하는 것이 사람인데 과연 육근이 무사할 수 있는 것인지 또 일심을 양성하는 것이 무엇인지 불의를 제거하고 정의를 양성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다시 생각해보고 짚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정의가 확실하게 정리가 되었을 때 無時禪을 바탕으로 현실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無時禪법 중에는 또 이런 구절이 있다.

참고 자료

원불교 전서 『정전』p.75 제3 수행편 제7장 無時禪법
『대종경』제3 수행품(修行品)
원불교 전서 『정전』
無時禪의 本質 - 한기두 논문 참고
『인중불교사』 제 2장 석존의 생애와 사상 ,선정- 정순일 著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