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SiteMap

옹정제의 통치기반과 통치사상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6.11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양사 전공과목에서 옹정제의 통치기반과 통치사상 주제를 가지고 작성한 과제입니다.
점수는 A+받았고, 바로 제출하셔도 무방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옹정제의 통치기반
1) 팔기제도(八旗制度)의 확립
2) 주접제도(奏摺制度)의 활용
3) 군기처(軍機處)의 설립
2. 옹정제의 통치사상 1) 만한(滿漢)융합 정책
2) 붕당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조(淸朝)는 여진(만주)족이 괸외(關外)와 동북 지역에서 건국한 후 북경으로 천도하여 중국 전체 국토를 지배한 최후의 전제왕조이다. 청조는 단순히 중국 내지를 지배한 것뿐만 아니라 현재의 중국 동북부, 대만, 내·외몽골, 신강, 티베트 등의 넓은 지역을 지배했고, 중국 역사상 일찍이 있지 않았던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만주족이 세운 일개 소국이 중화세계 나아가 몽골, 티베트, 중앙아시아의 위그르 세계도 집어 삼킨 것이다.
이시바시 다카오의 『대청제국1616~1799』은 100만도 안 되는 만주족이 중화세계를 지배하고 더 나아가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을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 그 저력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이시바시 다카오는 ‘한족이 아니었기 때문에 가질 수 있었던 만주족의 세계성’에 집중해 누르하치, 홍타이지, 순치제, 강희, 옹정, 건륭 황제에 이르는 중국의 최대 전성기를 이끌었던 만주족 황제들의 이야기를 풀어냈다.
1616년 건주여진의 군주인 누르하치가 여진의 대부분을 통일하여 한(han)의 지위에 올랐고, 청조의 전신인 후금을 건설하였다. 그 뒤 홍타이지가 만주족, 몽골족, 한족의 추대를 받아 1636년 대청(大淸)국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1643년 순치제가 홍타이지의 뒤를 이었고, 명조가 멸망하면서 청은 북경으로 천도하여 중국 왕조의 후계자가 되었다.
순치제의 뒤를 이은 강희제(康熙帝)는 북경에서 태어나 청조에서는 처음으로 중국식 이름을 가진 황제가 되었다. 강희제 중엽부터 청조의 지배 체제는 안정화 단계에 이르렀고, 옹정제, 건륭제를 거치며 청 왕조는 중국 역사상 가장 강대하고 찬란한 문명국가가 되었다.

<중략>

2) 붕당론
옹정제는 강희제가 숨을 거두고 지명한 후계자가 자신이라고 주장했을 때부터 논쟁에 휩싸였다.
그의 친형제와 배다른 형제들은 강희제의 임종을 보지 못했고, 옹정제와 가깝고 그의 유력한 지지자였던 융과다(隆科多)가 북경 수비대 대장이었기 때문에 그 주장에 대해 공공연하게 시비를 따지고 드는 사람은 없었지만, 그의 재위기간 동안 옹정제는 내내 다른 형제들의 붕당(朋黨)으로부터 위협을 받았다.

참고 자료

미야자키 이치사다. 『옹정제』. 차혜원 역. 이산, 2001.
송미령. 『청대 정책 결정 기구와 정치세력』. 혜안, 2005.
우타이상. 『강건성왕 옹정제』. 민경삼 역. 세종서적, 2009.
이시바시 다카오. 『대청제국 1616~1799』. 홍성구 역. 휴머니스트, 2009.
조너선 스펜스. 『반역의 책 : 옹정제와 사상통제』. 이준갑 역. 한영문화사, 1996.
김인규.「특집 : 청옹정제(淸雍正帝)의 통치기반과 통치철학」.『동양문화연구』제 13권. 영산대학교 동양문화연구원, 2013.
이춘복.「청대 전기 華夷觀과 청조의 滿漢 융합」.『다문화콘텐츠연구』제 14집.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