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SiteMap

명청시대 신사층의 형성과 사회지배 양상

저작시기 2016.06 |등록일 2017.06.1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양사 강의 시간에 사용하였던 레포트입니다. 기말 대체 레포트였기 때문에 분량은 적지만 중요 내용 위주로 정리하였습니다. 신사층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담아 파악하기 쉽게 구조화 하였습니다. 학점은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수정없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사층(紳士層)의 형성
1) 신사(紳士)의 성립
2) 신사(紳士)의 특권
3) 신상(紳商)의 출현
2. 산사층(紳士層)의 사회지배 양상
1) 신사(紳士), 신상(紳商)의 정치 · 사회적 역할
2) 신사(紳士) 계층의 폐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명 · 청 시대 정치적인 제도를 쉽게 도식화 하자면 정상에는 황제가 있고, 황제는 세습적인 특권을 인정받는 재상과 황실 귀족의 보좌를 받았으며 그 아래는 ‘한인(漢人)’이라고 부르는 실무를 집행하는 관료들이 있었다.
관료제도는 과거에서 학위를 취득한 학인관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관과 지방관을 보좌하는 서리에게까지 확대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관료계층과 농민들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사회적인 기능을 수행하던 비공식적인 계층이 있는데 바로 ‘신사(紳士)’계층을 말하며 영어로는 ‘gentry’라고 규정짓는다.
한 사회를 인식함에 있어 그 사회의 지배층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중국 역사상 진(秦)·한(漢)시대에는 호족(豪族)이, 위진남북조(魏晋南北朝), 수(隋)·당(唐)시대에는 문벌귀족이, 송 대(宋代)에는 사대부가, 명(明)·청(淸)시대에는 신사가 사회의 지배층으로써 그 사회를 움직이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그런데 신사는 반드시 지주인 것은 아니나 대부분 지주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양과 학식을 갖춘 지식인층인 점에서, 또한 스스로를 ‘사대부’로 자처할 만큼 이념적, 사상적으로 송 대 사대부의 모든 것을 계승한 존재였고, 개인 혹은 집단적인 행동 면에서도 양자는 비슷했다.
그러나 사대부와 신사는, 지방 근거성의 유무, 국가에서 부여한 우면(優免)특권의 적용범위, 정치 · 사회적 역할의 다양성 등에서 다른 점도 많다.
신사계층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학계에서 많이 이루어져 왔고, 특히 구미학계의 장중례(張仲禮)나, 하병체(何炳棣)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민두기(閔斗基), 오금성(吳金成)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이 신사층에 대한 연구에 있어 선구적인 역할을 해 주었다. 그리고 이들의 연구가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본 글은 기존의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명 · 청 시대를 좀 더 포괄적으로 이해해기 위해 국가권력과 관료(官僚), 민(民) 사이의 윤활유 역할을 했던 신사계층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신채식. 『東洋史槪論』. 삼영사, 2008.
신성곤·윤혜영 .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6.
오금성. 『명청시대 사회경제사』.이산, 2007.
F. 웨이크만.『중국 제국의 몰락』. 김의경 역. 예전사, 1987.
오금성.「明淸時代 社會經濟史의 成果와 課題」.『명청사연구』제 19집 . 명청사학회, 2003.
임태홍.「한중일 삼국의 “사(士)” 개념 비교 고찰-선비, 신사, 무사 개념의 형성을 중심으로-」.『동양철학연구』제 65권 . 동양철학연구회,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