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시험자료 서식 PPT양식 표지/속지
SiteMap

고구려의 과학문명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0.07.15 | 최종수정일 2017.08.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구려의 발달된 과학문명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고구려의 전반적인 사회적 상황과 과학문명과 기술, 후대에 미친 영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점 받은 리포트로 많은 도움 되시리라 믿습니다.

목차

Ⅰ. 고구려시대의 시대상황 및 사회적 배경
Ⅱ. 고구려시대에 발달된 각종 과학문명과 기술

본문내용

Ⅰ. 고구려시대의 시대상황 및 사회적 배경
고구려는 삼국 시대의 고대국가 중 하나로 지역적으로는 현재의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약 700여 년 동안 지배했던 국가다. 고구려는 기원전 37년 주몽이 동가강 유역에 건국하였다. 고구려는 초기부터 한족(漢族)과의 투쟁 과정을 통해 강대해졌다. 1세기 태조대왕 대에 들어서 고구려는 중앙집권국가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고국천왕은 5부의 행정구역을 설정 등 체제정비를 하여 왕권이 강화되었다. 고구려는 소수림왕 대에 태학을 설립하고 불교를 국가적으로 공인하였으며, 율령을 제정함으로써 중앙집권국가를 완성시키고 다시 나라를 정비하였다.
5세기에 고구려는 전성기를 맞는데, 광개토왕은 백제의 수도인 한성(漢城)을 침공해 남쪽 영토를 임진강과 한강까지 확장시켰고, 신라의 내물왕을 원조하여 왜구를 격퇴하였다. 북으로는 요동을 차지하고, 아울러 요서지방의 일부까지 진출하였다. 광개토왕은 숙신과 동부여를 복속시켜 만주와 한반도에서 우월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장수왕은 중국의 남북조와 통교하였고, 유연(柔然) 등 새외(塞外) 민족과도 통교하면서 외교관계를 확대하며 중국을 견제했다. 6세기 중반에 들어서 내우외환으로 고구려는 국력이 크게 쇠약해졌다.

Ⅲ. 고구려시대에 발달된 과학문명과 기술이 후세에 미친 영향
천문학에서 고려가 건국 초기부터 왕릉의 묘장제도를 신라에서는 보이지 않던 벽화무덤으로 가져갔고, 그것도 천문벽화묘라는 방식으로 전개시키고 있었던 것을 볼 수 있었다. 묘실의 천정에 천문도를 안치함으로써 묘주의 무궁한 삶을 기약하던 세계관은 고구려의 천문문화가 여실히 추구하였던 바이기도 하므로, 고구려를 계승하였다고 믿는 그들이 그 고구려적인 전통을 되살린 것은 여러 모로 역사의 계기성에서 벗어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특히 고구려 벽화에서만 그려지던 북극3성 별자리가 고려의 능묘벽화에서 다시 부활한 것은 매우 중요한 대목이며, 양릉과 서삼동 천문도의 중심에서도 고구려식의 천문 전통이 숨 쉬고 있던 것이다. 이 현상은 고려의 석관천문도에서 북극3성 별자리가 매우 분명한 방식으로 등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